카테고리 없음

간에 좋은 음식 8가지

헬시플랜 2022. 9. 17. 21:50
반응형

간에 좋은 음식에 대해 관심이 많아진 까닭은 바로 중년 남성 사망률 1위가 간암이기 때문입니다. 간암의 경우 지름 1cm이상 커져야 진단이 가능한데 커져도 특별한 증상이 없어 뒤늦게 밝혀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평소에 미리 예방한다면 간 건강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에 좋은 음식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

우리가 흔히 마시는 원두커피가 간에 좋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WHO의 연구에 따르면 원두커피가 다양한 간질환 증상을 지연시키는 것으로 밝혔습니다. 이는 원두 속 폴리페놀 성분 중 하나인 글로로겐사가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 지방간을 예방합니다. 또한 타페홀의 경우 간이 굳는 간경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결국 커피는 염증 감소를 시키고 항산화수치를 증가시켜 간질환 위험을 낮추게 됩니다. 

커피를 마시게 될 때 되도록 커피를 적당히 볶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두를 오래 볶게 되면 폴리페놀이 감소되기 때문입니다. 하루에 1~2잔이 적당하며 이로 인해 간암 발병률을 29% 낮출 수 있으니 꾸준한 커피를 섭취하는 것이 간건강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호두

간에 지방이 많이 있으면 해독작용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호두를 섭취하게 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간에서 만들어낸 유독물질인 암모니아를 제거하게 됩니다. 이는 호두 성분의 아르기닌과 글루타치온, 오메가3 지방산에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하루에 5개 정도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호두 뿐 아니라 다른 견과류 역시 좋은 콜레스테롤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식단에 견과류를 포함시켜 꾸준히 섭취하면 지방간 질환 위험에도 크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레몬

레몬 속에는 바이오 플라보노이드인 항산화 성분이 많습니다. 이는 신진대사를 높여 피를 맑게 하고 간해독을 돕습니다. 레몬은 간세포의 산화작용을 예방해 몸 속의 독소와 지방세포 변질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레몬을 섭취하게 되면 지방 흡수를 통제하기 때문에 간이 과로하지 않도록 돕습니다. 생으로 레몬을 섭취하는 것이 어려울 경우라면 레몬차나 드레싱으로 섭취하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부추

한의학에서 부추는 간의 채소라고 불립니다. 그만큼 간기능을 강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부추 속에는 비타민과 철이 풍부한데 이는 활성산소를 해독하고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도와줍니다. 부추를 장기적으로 섭취한 그룹의 결과에 따르면 하이드로 사라디칼이라는 활성산소가 간에서 73%억제되었다고 하니 간이 좋지 않다면 꾸준한 부추 섭취를 권장해드립니다. 

 

메밀

메밀 속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많습니다. 이는 간세포 재생을 도와 간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또 간해독을 돕는 코린이라는 성분도 풍부한데 과음할 경우 메밀차나 음식을 먹게 되면 알코올 분해를 도와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지방간이 있거나 음주로 인한 간건강이 걱정된다면 메밀차를 꾸준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엉겅퀴

밀크시슬로 알려진 엉겅퀴는 실리마린 외에도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간이 처리할 한계 이상이 되었는데 이때 독소가 들어오면 간손상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엉겅퀴의 실리만린은 독성물질을 해독해 간독성과 간손상을 예방해 간기능 개선과 더불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밀크시슬의 경우는 엉겅퀴 자체로 섭취하지 않고 영양제 형태로 섭취하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비트

비트는 베타인 성분이 많은데 이는 질산염과 항산화제의 공급원입니다. 이는 간세포 재생에 도움을 주고 간염증을 줄이며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비트의 경우 생으로 섭취하는 경우도 있는데 소화기관이 약한 경우라면 비트를 15분 내로 조리해 삶아서 섭취해드리기를 권장해드립니다. 

올리브오일

지중해 식단이 건강하다는 건 알고 계실텐데요, 지중해 식단의 핵심재료가 바로 올리브오일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대장암을 예방하기도 하지만 간건강에 특히 좋습니다. 간손상이 되게 되면 간수치가 올라가게 되는데 하루 올리브오일 하루 1티스푼만 섭취해도 간수치를 낮추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에 쌓여있는 지방을 줄여주어 지방간 예방에 도움이 되고 혈류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올리브오일은 채소나 과일, 견과류, 생선과 함께 섭취하도록 권장해드립니다. 

 

결론

오늘은 간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히 음식만 섭취한다고 나아지진 않습니다. 좋은 생활습관을 함께 병행해야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간건강을 위한 생활습관에 대해 정리해 두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